• 최종편집 2024-03-29(금)

식음료·주방 업계는 ‘반전 마케팅’으로 틈새 시장 노린다!

이색 제품 출시...신선한 자극 선사, Z세대∙밀레니얼 세대 취향 저격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7.22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정선=삼척동해조은뉴스] 식음료·주방 업계가 성숙기 시장의 한계 돌파를 위해 ‘반전’으로 틈새 시장을 공략 중이다.

 

익숙하고 친근한 것에 색다름을 더해 신선함을 주고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 이색 컬러∙사이즈, 이색 콜라보레이션, 이색 패키지 등 고정관념을 깨는 반전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15 배스킨라빈스&한성식품.jpg
 
■ “내가 알던 색깔이 아냐” 낯설어서 더 끌린다!

 

‘김치’하면 빨간 양념, ‘아이스크림’하면 알록달록한 컬러를 당연하게 떠올리는 시대는 지났다.

 

컬러도 반전이 있어야 끌리는 법. 자칫 낯섦을 느끼게 되는 컬러 조합은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도전정신을 일으키기도 한다.

 

SPC그룹 배스킨라빈스는 6월 이달의 맛으로 '블랙 소르베'를 출시했다. 얼린 과일로 만든 디저트의 일종인 '블랙 소르베'는 레몬 라임맛 소르베 아이스크림으로 검은색 콘에 검은색 아이스크림을 얹은 비주얼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끌었다. 고정관념을 깨는 이색 컬러가 반전 매력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

 

검은 색상과는 달리 상큼하고 부드러운 레몬 라임의 맛과 시원하고 가벼운 식감이 반전에 반전을 더했다.

 

김치전문기업 ㈜한성식품의 퓨전 특허김치 ‘치자미역말이김치’와 ‘깻잎양배추말이김치’도 샛노랑색, 보라색 등 반전 컬러 매력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빨갛고 매운 김치를 먹지 못하는 어린이와 외국인에게는 인기가 더욱 좋다. 노란 치자 물을 들인 치자미역말이김치는 무와 미역, 피망과 당근 등을 말아 만들었으며 치자 특유의 샛노란 색감으로 반전을 더했다.

 

깻잎양배추말이김치는 적색과 흰색의 양배추와 깻잎이 적채에서 스며 나오는 붉은 즙으로 물들여진 보라색 김치다. 이처럼 천연 재료로 색을 내어 청량감과 아삭한 조직감 뿐만 아니라 눈의 즐거움까지 선사한다.

 

15 조지아&하이트진로.jpg
 
■ “더 크거나 더 작거나” 반전 사이즈로 만족감 극대화!

 

가성비와 편의성까지 꼼꼼히 따지는 최근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식음료업계도 기존 제품의 사이즈를 소용량·대용량으로 변형해 새롭게 출시 중이다. 

 

소용량 제품으로 1인 가구와 여성·아이들을, 대용량 제품으로는 가성비에 가용비(가격 대비 용량)까지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사로잡겠다는 전략이다.

 

‘조지아’는 대용량 듀얼브루 커피 ‘조지아 크래프트’를 출시했다. 470ml의 대용량으로 출시돼 직장인, 대학생 등 일과 중 커피를 자주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뜨겁게 내린 커피인 핫브루에 콜드브루를 결합한 듀얼브루 커피로 핫브루의 풍부한 첫 맛과 콜드브루의 깔끔한 끝 맛을 한번에 느낄 수 있다.  

 

페트병 차음료 용량은 300mL 혹은 500mL이 일반적이지만 하이트진로는 검정보리 차음료 ‘블랙보리’ 페트 제품은 520mL의 대용량이다.

 

폭염 속 음료 수요가 크게 늘어난 요즘, 특히 물 대용으로 보리차를 찾는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100% 국내산 검정보리를 볶아 단일 추출해 잡미와 쓴맛을 최소화하고 보리의 진한 맛을 살렸다.

 

작아서 더 인기를 끄는 제품도 있다. 롯데주류는 120ml 용량의 처음처럼 12병이 담긴 멀티박스 패키지 ‘처음처럼 미니어처 한정판 기획팩’을 출시했다.

 

크기만 작아졌을 뿐 알코올 도수는 기존 처음처럼과 동일한 17도.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디자인에 특히 젊은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뒤이어 ‘처음처럼 미니어처’ 시즌 1.5를 출시했다.

 

한입에 마시기 좋은 소용량 탄산음료도 인기다. 롯데칠성음료가 2016년에 출시한 160ml 용량의 ‘칠성사이다 미니’와 ‘펩시콜라 미니’는 전년보다 판매량이 무려 약 200%씩 증가했다.

 

기존 250ml 주력 제품보다 용량을 약 40% 줄인 소용량 제품으로 개봉 후 신선한 상태로 한 번에 마실 수 있을 뿐 아니라 편리한 휴대성 덕분에 인기를 끌고 있다

 

15 롯데주류&칠성&펩시.jpg
 
■ “뜬금포 콜라보가 대세” 펀슈머 사로잡은 이색 콜라보 제품!

 

가성비, 가용비에 이어 가격 대비 재미를 추구하는 ‘가잼비’가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제품을 살 때도 재미를 추구하는 일명 ‘펀슈머’가 점점 늘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이색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신선한 아이템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롯데제과는 베스트셀러 에세이 ‘하마터면 열심히 살 뻔했다’와 협업해 이색 과자종합선물세트 2종을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밀레니얼 세대의 주요 관심사가 ‘힐링’이라는 점에 주목해 ‘힐링’을 주제로 에세이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것이다.

 

책 표지 디자인을 그대로 살려 제품 패키지에 적용하고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증정품을 과자 종합 선물세트에 포함하는 등 소비자 취향에 맞췄다. 

 

CU는 삼양의 장수 과자 별뽀빠이, 짱구 등을 재해석한 콜라보 상품들을 출시해 CU만의 차별화된 재미와 신선함을 전달했다.

 

최근 ‘아재미’, ‘뉴트로’라는 단어가 생길 만큼 7080세대 감성이 재미있고 신선하다고 생각하는 젊은층이 늘어남에 따라 카테고리를 뛰어넘는 이색 콜라보 상품들을 기획했다. 

 

특히 ‘짱구 허니볶음컵’은 기존 컵라면에서 찾아볼 수 없는 달콤한 맛의 컵라면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풀무원 '생면식감'과 프로야구 '한화이글스'의 콜라보레이션 한정판 '포기하지 마라탕면'이 11번가에서 단독 런칭됐다. 이 제품은 패키지부터 색다른 흥미 요소가 된다.

 

한화이글스를 상징하는 색상인 주황색은 마라탕면의 국물 색상이면서 중화풍 메뉴를 나타내는 색상이기도하다.

 

한화이글스가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멋진 플레이를 보여주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은 문구 '9회말 2아웃까지 포기하지 마라', '열정적인 응원을 포기하지 마라' 등도 삽입됐다.

 

15 진로&따봉&크린_&SK매직.jpg
 
■ “추억∙재미 동시 소환” 식음료∙주방업계 강타한 뉴트로 열풍!

 

‘뉴트로’ 열풍이 식음료∙주방업계에 새 바람을 일으켰다. ‘뉴트로(Newtro)’는 새로움(new)+복고(retro)의 합성어로 젊은 세대에게는 재미를, 7080세대에게는 추억을 선사하는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다.

 

과거 유행했던 제품들을 재탄생시키거나 기존 제품들에 복고풍 디자인을 입혀 재출시하는 방식으로 폭 넓은 연령층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하이트진로가 출시한 뉴트로 '진로'는 출시 100일도 안돼 1000만병 판매를 넘어섰다. 투명한 하늘색 색상의 소주 병으로 순한 느낌을 표현, 라벨은 한자로 표기된 진로(眞露)와 브랜드를 상징하는 두꺼비 디자인을 재현했다. 뚜껑은 과거 병뚜껑과 동일한 색상에 최신식 트위스트 캡을 적용했다.

 

특히 두꺼비 문양이 과거 진로에 대한 향수를 자극하는 동시에 젊은 세대에 신선함을 선사했다.

 

롯데칠성음료는 편의점 CU와 함께 출시된 지 30년이 지난 ‘따봉’을 재출시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1989년에 출시된 따봉은 당시 가수로 활동했던 이수만 SM엔터테인먼트 회장이 모델로 나와 화제가 됐으나 1990년대 초 단종됐다.

 

㈜크린랲은 창립 36주년을 맞아 1980년대 크린랲 최초 패키지 디자인을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크린랲 대표 5가지 품목에 대해 1983년 첫 출시 당시 모습 그대로 패키지를 구성해 8월 말일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SK매직은 세척력과 디자인을 겸비한 ‘복고풍 식기세척기’를 출시했다. 4D 파워워시 기능탑재로 세척 성능에 아날로그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빈티지한 디자인까지 적용돼 더욱 인기다. 3단 플렉서블 다용도 선반을 채용해 식기 크기에 따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성식품 관계자는 “최근 식음료업계는 신선한 자극을 선사하는 ‘반전 마케팅’으로 틈새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며 “맛보다 재미를 소비하는 Z세대,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향후 식음료업계는 맛뿐만 아니라 비주얼, 트렌드 삼박자를 모두 갖춘 제품 개발에 더욱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편 ㈜한성식품은 대한민국 김치명장 김순자명장이 1986년 6월 설립했다. 30여년간 김치만 고집해온 김치전문기업으로 국내에서 김치를 최산업화해 매년 20% 이상의 고성장을 거듭했다.

 

그동안 86 아시안게임, 88 서울 올림픽, 2002 부산아시안게임, 2003 대구 유니버시아드, 2018 평창동계올림픽 공식 김치공급업체로 지정 등 국제적인 행사의 김치 공급을 통해 한국 전통 고유의 김치 맛을 전 세계인에게 알려왔다.

 

한성식품의 김순자 대표는 김치기술 및 특허와 관련해 국내여성으로는 처음으로 여성발명훈장을 받은 바 있고, 국무총리표창(2000), 지식경제부장관표창(2019) 노동부장관 표창 등 김치와 관련해 다수를 수상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식음료·주방 업계는 ‘반전 마케팅’으로 틈새 시장 노린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