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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회전교차로, 선 주행차량이 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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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17.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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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원 정선경찰서 교통관리계장 유정용] 회전교차로(Roundabout)란 교통신호 없이 교차로 중앙에 원형 교통섬을 중심으로 시계반대 방향으로 회전, 저속으로 교차로를 통과하는 교차로를 말한다.


이때, 진입차량은 일단 멈춘 후 교차로에서 先 주행하는 차량에게 양보하는 교통시스템이다.


이런 이유로 회전교차로는 지난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도내 29개소를 포함해 전국 총 443개소에 설치됐다. 2015년도 기준 전체 교통사고의 44.8%가 교차로에서 발생한다는 통계를 감안해 올해도 전국 23개소를 확대 설치하는 등 2022년까지 회전교차로를 1,149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라고 한다.


주요 특징으로는 교통신호가 없이도 불필요한 신호대기 감소로 평균 통행시간 약 31% 감소하는 효과가 있으며, 도로 구조적인 면에서 교통 상충지점이 16개로 기존 32개인 평면교차로에 비해 50%나 줄어들어 교통사고 위험성이 44%나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실제로 과거 사례를 분석한 결과, 회전교차로 도입 이래로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39.1%가 감소되어 교차로 1개당 경제적 비용 절감액이 연간 3억1,000만원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운전자들이 회전교차로 이용방법을 잘 몰라 교차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데, 회전교차로는 진입차량 우선인 일반 교차로와 달리 회전교차로 안에서 회전 중인 차량이 우선이므로 진입하려는 차량은 회전 차량에 양보해야 한다.

 

또한, 회전교차로에서 빠져나가기 전에는 우측 방향지시등을 켜서 뒤따르는 차량에 신호를 보내야 추돌사고를 막을 수 있다. 그리고 회전교차로는 일방통행이므로 진입할 때 방향을 헷갈려 시계방향으로 진행하면 역주행이 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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